충치치료

사랑니발치
충치치료

충치가 발생한 치아의 통증이 지속적이지 않고 아팠다 괜찮았다를 반복하는 경우, 가볍게 여겨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충치를 오래 방치할 경우 염증이 발생되거나 신경부위까지 세균이 감염되어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고, 나아가 치료가 불가능하여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경우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충치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치아를 건강하게 오래 보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충치치료는 충치가 발생한 치아의 위치, 충치의 면적 등에 따라 수복물의 재료와 보철물을 씌우는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노블리안치과의 333충치치료

충치치료 치료시간 놓치면 통증과 치료비가 최대 3배!

노블리안치과에서는 충치치료를 위한 3개과의 협진을 통해서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치의 3단계 진행과 치료방법

· Step 01. 법랑질 충치 : 신경까지 자극이 전달되지 않으므로 아프지 않음. 이시기의 충치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을 수 있으며 정기적 관찰이 필요.

· Step 02. 상아질 충치 : 충치가 자각 되는 단계로 충치 진행이 빨라지고 움푹 패이기 쉬우며, 충치 진행을 촉진 시키고 썩는 냄새를 유발하며 찬 공기나 물에 접촉하면 통증이 있음.

· Step 03. 치수염 충치 : 통증이 심하며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찬물이 들어가면 더욱 아픈 단계. 치료중간에 통증이 사라지면 나은 것처럼 착각할 수 있으나 심한 치수염의 경우 신경이 괴사되어

통증이 사라졌기 때문에 발치 등 오히려 심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함.

충치지료의 3가지 분류 (재료와 처치방법)
· 수복재료에 따른 구분 (레진 / 금)
레진은 치아색이 나는 재료로써 충치의 범위가 크지 않은 경우에 주로 사용하며, 충치의 범위가 클 경우 금을 재료로 사용한다. 충치 치료 시 수복용 재료는 재료의 성질, 치료해야 하는 치아의 수량, 내구성, 적용방법 등에 따라서 수복재료의 종류를 결정한다.
· 수복범위에 따른 구분 (인레이/온레이/크라운)
충치 치료 시 수복할 범위가 작을때 인레이, 인레이 보다 수복 할 범위가 클 때는 온레이를 시행. 충치가 심해서 신경치료를 한 후에 치아가 파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치아에 모자처럼 씌워주는 것을 크라운 이라고 한다.
· 수복방법에 따른 구분 (직접수복/간접수복)
치료방법에 따라서 구강 내에서 직접 충전하는 방법을 직접수복이라고 하고, 충전할 부위를 본뜬 후, 모형을 제작하고 기공작업을 거쳐서 구강 밖에서 수복물을 제작한 후 이를 수복하는 방법을 간접 수복이라고 한다.
충치 주치의 3인의 협진 시스템

· 보철치료 Part : 레진,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등의 보철치료를 담당합니다.

충치가 많이 생겨봤자 발치밖에 더하나 하는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충치로 인해 겪게 될 심한 통증 및 이가 빠짐으로써 생기는 자신감의 상실 및 경제적 손실을 생각했을 때 조기에 충치를 발견하여 치료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 보존치료 Part  : 충치가 매우 심한 경우 신경치료 및 Post 기둥을 박아서 치아를 살릴 수도 있고 때로는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환자분께 유리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여 환자분께서 유리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정 Part : 치아가 삐뚠 부정교합의 경우 열심히 잇솔질을 해도 치아사이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고 음식물이 치아사이에 잘끼고 빠지지 않아 정상교합에 비해 충치가 생길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어 충치가 생기는 것을 최대한 예방해 드리겠습니다.

충치치료의 종류
인레이(Inlay)/온레이(Onlay)
충치 발생 범위에 따라 비교적 좁은 범위의 충치에는 인레이, 넓은 범위의 충치에는 온레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레진 인레이
자연 치아의 색상과 유사하게 제작되는 레진 인레이는, 눈에 띄는 부위의 치료에 적합하며 기존의 아말감이나 골드로 치료받은 부위가 보이는 것을 꺼려하는

분들에게도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골드인레이
충치부위가 넓거나 씹는 힘이 강한 어금니 부위에 적합한 골드인레이는, 인체에 무해하며 부식이 없고 강도와 경도가 자연치와 유사합니다.
세라믹 인레이
세라믹 인레이는 치아색이 나는 심미적인 수복물로 레진 인레이와 같이 충치 치료 부위가 드러나는 것을 꺼려하는 분들께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