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충치가 상아질을 넘어서 신경부위까지 진행되면 신경조직이 세균에 의해 감염되었다고 보고, 감염조직을 철저하게 제거하고 소독한 후 신경이 있던 자리를 생체친화성이 있는 인공재료로 메워서 감염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신경관의 형태는 반듯한 형태가 아니라 대부분 울퉁불퉁 하고 불규칙하며 무수히 작은 공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세균의 완벽한 제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신경치료가 간단한 치료라고 알고 있지만 치과 분야에서도 어려운 치료분야에 속한다. 따라서 치아살리기를 원칙으로 하고 우수한 협진 시스템을 갖춘 치과에서의 시술이 필요하다.
치아를 살리는 신경 치료란?

신경치료하면 흔히 신경을 죽인다 라고 알려져 있지만 단순히 신경을 죽이는 것이 아니다.

치아는 살아있는 신체 조직이다. 혈관이나 신경이 모두 분포되어 있다. 모두 가장 안쪽에 위치해서 적절히 기능하는 놀라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단단한 구조로 잘 보호되어 있지만 일단 병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이 생기게 된다. 한 번 병이 난 치아 내부의 신경, 혈관 조직은 괴사되며 다시 재생되지 않는다. 이렇게 괴사된 신경 조직을 잘 제거해주고 정기적으로 주변에 염증이 다시 생기지 않게 정리하는 과정이 신경치료, 신경치료는 이전에 말기 충치로 빼야 했던 많은 수의 치아를 살려내는 치료법이다.
대상
· 치아뿌리치아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
· 심하게 마모되거나 갈라진 치아
· 심한 충격이 가해져 깨지거나 흔들리는 치아
· 치아가 부러진 경우
· 치아를 씌우기 위해 많이 깎아야 하는 경우
· 오래전에 했던 보철물에 2차 충치가 생겼을 경우
특이사항
신경치료는 말 그대로 신경을 제거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의 신경이 다 제거되기 전까지는 치료도중에 아플 수 있다.

잇몸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마취가 잘 안되니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마취가 필요할 수 있다.

주의사항
신경치료를 하는 동안 단단한것을 물거나 씹어서는 안된다.
신경치료중이나 치료후 꼼꼼하게 지속적인 구강위생관리가 필요하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자연치아처럼 장기적으로 사용가능하다.
신경치료 장비

노블리안치과에서는 최신 신경치료 장비 레시프록 (Reciproc)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시프록 시스템은 복잡한 신경관을 따라서 기계가 정확한 좌우왕복운동을 함으로 기구의 파절이 거의 없으며 빠르고 정확한 신경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