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치료

잇몸치료(치주질환)란 무엇인가?

치주질환은 치아주변 조직에 생기는 질환으로 잇몸질환(잇몸병) 및 풍치로 불립니다.

치주질환은 치아가 흔들려 빠지는 가장 주된 원인으로 조기 예방과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치주질환은 연령과도 관계가 깊은데 2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에는 과반수 이상에서, 35세 이후에는 4명당 3명꼴로, 그리고 40세 이상의 장노년층의 경우 80~90%에서 잇몸질환이 발생한다.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그(plaque)라는 세균막이 원인이다.
고난이도 시술 잇몸치료란?

잇몸뼈가 녹는 등의 치주질환은 아무리 완벽한 치료를 받더라도 잇몸뼈가 다시 자라거나 원 상태로 되는 일은 매우 드물다. 때문에 잇몸뼈가 녹기 전에 하루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 관리를 통해 잇몸건강을 지켜내야 한다.

치주질환의 치료 방법은 크게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을 들 수 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치은소파술, 잇몸뼈 성형술, 잇몸조직재생술 등의 잇몸수술을 들 수 있다. 이는 치주질환의 원인을 제거하고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공간을 줄여 주는 방식으로 치주 질환을 치료하게 된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치태조절과 스켈링(치석제거), 치근활택술 등을 들 수 있다.

충치로 인해 근관에 발생한 질환이 잇몸에도 영향을 주어 치주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보철치료를 치주질환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교정을 하기 전에도 치주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하기도 한다.

잇몸질환 자가진단 체크사항

· 손으로 살짝 만져도 치아가 흔들린다.
· 입냄새가 나기 시작했다.

· 양치질을 하거나 음식을 베어먹을 때 피가 나온다.

· 치아에 음식물이 잘낀다.

·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끈적거리는 느낌이 난다.

· 잇몸에서 약하지만 둔한 느낌의 통증이 있다.